청주교구 구세주의 모친 레지아는 코로나로 청주교구의 레지오 단원이 21% 감소하자 본당별로 재정비를 하는 한편 2025년 1월 8일 청주교구 레지오 마리애 도입 70주년을 맞아 새로운 출발을 위해 ‘70주년 준비위원회’를 발족하였다. 70주년 행사는 레지오 마리애 단원 및 신자의 ‘신앙생활 실태 조사’를 토대로 준비하게 되었는데, 박재성 마티아 레지아 단장을 만나 실태 조사 결과와 준비 상황을 알아보았다.
레지오 마리애 신앙 실태 조사에서 어떤 결과가 나왔나
개인 사항, 신앙생활, 일반 공통 질문을 행동단원 20문항(4,700명 참여), 협조단원 12문항(1,530명 참여), 일반신자 18문항(1,530명 참여)으로 구분하여 실태 조사를 하였습니다.
활동기간은 행동단원의 57%가 10~30년 이상으로 나타났고, 협조단원은 81%가 1년 미만에서 9년이었습니다. 신앙생활에서 성경 읽기, 평일미사 참례, 묵주기도 등은 행동단원, 협조단원, 일반신자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행동단원이 매일 바쳐야 하는 까떼나를 거의 바치지 않는 경우도 있었고, 협조단원의 30%가 뗏쎄라(묵주기도 포함)를 바치지 않고 있어 행동단원 관리와 협조단원 돌봄이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가장 의미 있는 활동은 본당 협조(21.9%), 입교 권면(13.7%), 어려움을 겪는 분 돌봄(13.2%), 소공동체 활동(11.1%), 교우 돌봄(8.6%) 순으로 나타났으며, 단원 72%가 형제애, 영적 성장, 하느님을 체험할 때 레지오 단원으로서 보람을 느낀다고 답한 것을 보면 기도와 활동으로 목적(개인 성화)을 달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일반 신자들이 갖는 레지오에 대한 이미지는 경직되고, 형식적이며, 기도하고(59.3%) 봉사하는(22.5%) 단체로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단원들과 신자들의 신앙 실태 조사는 청주 구세주의 모친 레지아 카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http://cafe.daum.net/cj-legia)
이번 신앙 실태 조사를 통해 세운 2025년도 중점목표는 무엇인가청주교구 교구장 김종강 시몬 주교님께서 “레지오 단원들이 주회합 중 단원들과 영성적인 대화를 나누라”는 말씀과 이번 실태 조사를 토대로 70주년을 맞아 레지아에서는 레지아 평의원 및 꾸리아 단장 연수를 통해 레지오 마리애 활동의 본질(교본 434쪽)인 ‘친밀한 관계 맺기’로 2025년 중점목표를 정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하느님과 관계는 단원(개인), 쁘레시디움, 꾸리아 별로 하느님과 친밀한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하며, 동료 단원들과 주회합 중 활동 보고, 교본 연구, 기타 사항 시간에 영적 대화를 통하여 친밀한 관계를 맺고, 그렇게 하느님의 사랑과 동료 단원들에게 얻은 기쁨을 활동 대상자들에게 전하는 단원으로 살아가려고 ‘친밀한 관계 맺기’를 중점목표로 정했습니다.
70주년 기념행사 준비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청주교구 레지오 마리애 도입 70주년 기념 사업으로 ‘기억하기, 감사하기, 거듭나기, 이어가기’를 2024년 4월 1일부터 2025년 2월 28일까지 진행합니다. 슬로건은 전 단원에게 공모하여 “다시, 신앙 선조들의 열정으로”가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첫째, ‘성모님과 함께 한 발자취 기억하기’를 위해 성모님 순례 동안 본당에서는 작은 전시회를 마련하여 성모님과 함께한 소중한 순간을 전해주고, 소박하지만 오래 잊지 않도록 정성껏 준비하여 본당 신자들에게 레지오 생활에서 느낀 소중한 순간들을 표현하는 작품, 레지오 행사 및 성장 역사를 약 2주간 전시하고 있습니다.
둘째, ‘성모님의 신앙 모범을 닮아 감사하기’를 위해 꼬미씨움별로 전 단원이 함께 성경을 필사해 봉헌하고, 영적 봉헌으로 쁘레시디움별로 쉬는 교우 1명, 예비자 1명, 행동단원 1명을 성모님께 봉헌하는 운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웃사랑 나눔은 커피나 담배, 술이나 내가 좋아하는 음식 등을 참거나 덜 소비해 절약된 비용을 가난한 이웃들을 위한 성금으로 봉헌합니다. 창조질서 회복 운동은 월 1회 자가용 이용하지 않고 주일미사 참례하기(걷거나 대중교통을 이용), 매일 저녁 9시부터 10분간 소등하고 세계평화와 한반도 평화, Pr.에서 봉헌한 예비자, 쉬는 교우, 행동단원 봉헌자를 위해 주모경을 바치고, 잠시 침묵 중에 하느님 안에 머물러 봅니다.
셋째, ‘성모님의 전구를 통하여 거듭나기’를 위해서는 신구약 성경 전체, 구약, 신약, 복음서 중 선택하여 나만의 성경 통독을 합니다. 성모님 본당 순례기도는 70주년 기념 사업 중 가장 의미 있는 영적 운동으로 꾸리아가 없는 7개 본당을 제외한 76개 본당에서 2024년 6월 8일부터 2025년 2월 28일까지 이루어집니다. 함께 나누는 순례 여정은 Cu. 야외행사 및 성지순례에 가족과 협조단원들을 초대하여 소중한 추억을 나누는 시간입니다.
넷째, ‘신앙 선조들의 열정과 사랑 이어가기’로 교구 내 7곳 성지와 순례지를 찾아 신앙 선조들의 삶을 되돌아봅니다. 그리고 “주교님! 어디 가세요?”는 주교님께서 70주년 기념 사업 기간에 Pr.를 깜짝 방문하셔서 직접 훈화하시고 강복도 해주시는 프로그램입니다.
레지오 도입 70주년을 준비하는 단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은
성모님 본당 순례기도 중 작은 전시회를 준비하는 단원들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성모님을 맞이하기 위해 즐겁고, 기쁘게 하는 활동하는 모습과 성경 통독, 영적 봉헌 운동, 창조질서 회복 운동, 이웃사랑 나눔 실천, 교구 내 성지순례로 신앙 선조들의 열정을 이어가는 단원들의 모습이 하느님이 보시기에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청주교구 레지오 마리애 단원들이 활동 대상자와 동료 단원들 안에서 주님을 뵙고 섬기기를 성모님과 함께 기도드립니다.
<사진설명(위로부터)>
- 박재성 마티아 레지아 단장
- 설문 자료
- 슬로건이 선정된 용암동성당 지도신부님과 희망의 모후 Pr.
- 구룡성당 작은 전시회
- 구룡성당 작은 전시회를 준비하는 단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