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이름에 담긴 뜻
에밀리아나(Emiliana) 外
이석규 베드로 자유기고가

333. 에밀리아나(Emiliana) / 축일 1월 5일
이 이름 또한 ‘경쟁자, 라이벌’을 뜻하는 라틴어 애물루스(aemulus)에서 나온 로마 시대의 성씨 애밀리우스(Aemilius)에서 유래한다. 6세기의 성녀 에밀리아나는 성 대 그레고리오 1세 교황의 세 고모 중 한 사람이다. 세 고모, 곧 성녀 타르실라, 고르디아나, 성녀 에밀리아나는 교회 초기에 있었던 가정 수도원의 전통에 따라 가정에서 서로 격려하며 엄격한 공동생활을 했고 영성 면에서 원숙한 경지에 이르렀다. 세 자매 중 침묵과 은둔 생활을 어려워한 고르디아나는 결혼하는 삶을 택했고, 두 자매 성녀는 일생을 수도자처럼 살았다.
언어권에 따른 표기 또는 변형: 에밀리앙(Émilien), 에밀리엔느(Émilienne), 에밀리얀(Emiliyan)
남성형: 에밀리아누스(Emilianus), 에밀리아노(Emiliano)

334. 에발도(Ewald) / 축일: 10월 3일
옛 독일어로 ‘법, 관습’을 뜻하는 어소 에바(ewa)와 ‘힘, 권위’를 뜻하는 어소 발트(walt)가 합쳐진 이름으로 ‘권위 있는 법’이란 뜻이 있다. 7세기의 성 에발도는 영국 출신의 형제 성인이다. 아일랜드에서 사제가 된 두 형제는 성 빌리브로르도와 함께 네덜란드와 독일 북서부 해안 지역에 선교사로 파견되었는데, 고대 색슨족의 땅(오늘날의 베스트팔렌 지역)에서 현지의 의식이 폐지되거나 신전이 파괴될 것을 두려워한 이교도들에게 살해되었다. 두 성인은 모든 면에서 닮아서 머리카락 색깔에 따라 ‘검은 에발도’와 ‘하얀 에발도’라고 불렸다고 한다.
언어권에 따른 표기 또는 변형: 에발도(Evaldo), 에발츠(Ēvalds), 에발트(Ewoud, Ewout)

335. 에베르하르도(Eberhard) / 축일: 6월 22일
옛 독일어로 ‘멧돼지’를 뜻하는 어소 에부르(ebur)와 ‘용감한, 튼튼한’을 뜻하는 어소 하르트(hart)가 합쳐진 이름으로 ‘용감한 멧돼지’란 뜻이 있다. 12세기 독일의 성 에베르하르도는 신심 깊은 귀부인의 아들로 태어났고 베네딕토 수도회 수도자들에게 교육을 받았다. 교회 당국은 성인이 교회의 일을 하거나 학업을 연마하기를 바랐으나 성인은 수도생활을 동경했다. 한때 수도원에서 지냈으나, 성덕과 능력을 갖춘 성인은 자신의 뜻과는 달리 주교직을 맡게 되어 교구를 발전시켰고, 특히 마리아 신심을 널리 보급했다.
언어권에 따른 표기 또는 변형: 에베르하르트(Eberhardt, Everhart), 에버라르드(everard), 에베라르도(Eberardo), 이오포허드(Eoforheard), 에버트(evert)